연립일차방정식(4) 연립일차방정식의 응용(트랙)
연립일차방정식의 활용(트랙)
systems of linear equations word problem
- walking in the same or opposite direction
"같은방향인지 반대방향인지에 따라 식이 달라지지요"
" choose the formula depends on 'catch up' or in opposite direction "
트랙에서 같은 방향 또는 반대방향으로 도는 문제유형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상당히 많습니다만,
이 유형의 문제들 역시, 그림의 이미지나 시각화된 다이어그램과 함께 이해하고 기억해 두면, 큰 어려움 없이 자신감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등과정에서 수학을 잘하는 우수한 학생들의 특징은, 어려운 개념을 영리하고 쉽게,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도식화를 아주 잘한다는 점입니다.
고등과정에서 수학을 잘하는 우수한 학생들의 특징은, 어려운 개념을 영리하고 쉽게,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도식화를 아주 잘한다는 점입니다.
[시간, 거리, 속력] 의 전형적인 연립방정식이므로 분수식 보다는, [거리 = 속력 × 시간] 의 곱셈 형태로 식을 세워야 분수식 계산에서의 잦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등수학에서도 응용계산으로 결합되는 유형으로 자주 출제되니, 이렇게 가장 전형적인 유형들은 각각의 표준적인 해결 방법에 따라, 철저하게 원리를 이해하고 복습해 두어야 합니다.
♧ ♧ ♧ ♧ ♧ ♧
우선, 두 사람이 트랙을 같은 방향으로 돌 때와 반대 방향으로 돌 때에 따라, 거리
계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아래 그림을 통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할까요?
[1]
반대 방향으로 도는 경우
반대방향으로 돌 때는, 위 그림의 출발점에서 만나는
도착지점까지
A가 시계방향으로
걸은 빨간색 실선과 B가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걸은 파란색 실선의
합계가 호수의 둘레 길이가 된다는 것을 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A의 속력 × A가 걸은 시간] + [B의 속력 × B가 걸은 시간]
= [빨간색 실선거리] + [파란색 실선거리]
= [호수의 둘레 길이] 가 됩니다.
[2] 같은 방향으로 도는 경우
같은 방향으로 돌 때는, 위 그림의 출발점에서 만나는
도착지점까지
A가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이상 걸은 빨간색 실선과, B도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걸은 파란색 실선의
차이가 호수의 둘레 길이가 됩니다.
따라서,
[A의 속력 × A가 걸은 시간] – [B의 속력 × B가 걸은 시간]
= [빨간색 실선거리] – [파란색 실선거리]
= [호수의 둘레 길이] 가 됩니다.
그러면, 다음 문제를 풀면서 자세히 연구해 볼까요?
––––––––––––––––––––––––––––––––––––––––––––––––––––––––
둘레의 길이가 3 Km 인 호수를, 형과 동생이 같은 지점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반대방향으로 돌면 12 분 후에 처음으로
만나고, 같은 방향으로 돌면 1
시간 후에 처음 만난다.
형보다 느리게 걸은 동생의 속력을 구하여라.
––––––––––––––––––––––––––––––––––––––––––––––––––––––––
(1)
제일 먼저, 앞에서 배운 두 종류의
그림을 그리거나,
트랙의 이미지를 머리 속에 떠올려야 하겠지요?
(2) 문제에서 주어진 시간 단위를 통일해서 식을 세워야 하겠지요?
따라서, 속력 단위는 문제 뜻에 적합한, 분당 몇 미터의 단위로
통일하는 것이 좋겠지요?
(3) 문제에서 묻고 있는 동생의 속력을 x
m/m 라고 놓고,
형의 속력을 y
m/m 로 놓은 다음, 위의 이미지를 생각하면서
거리를 기준으로 [거리=속력
시간]의 곱셈 형태로
식을 세워야지요?
(4)
반대 방향으로 돌 때는, 위 그림에서
형이 걸은 빨간색 실선과,
오른쪽으로 동생이 걸은 파란색 실선의 합계가 호수의 둘레
길이가 되니까,
12 × x
+ 12 × y
= 3000
(5)
같은 방향으로 돌 때는, 위 이미지에서
형이 한 바퀴가 넘게
걸은 빨간색 실선에서, 동생이 걸은 파란색 실선을 빼주면,
호수의 둘레길이가 되지요? 따라서,
60 × y
– 60 × x
= 3000
(6)
이제, 미지수가 2개인 연립방정식을 풀면,
↱ 12 × x + 12 × y = 3000 ⋯ ①
↳ 60 × y – 60 × x = 3000 ⋯ ②
[가감법] ① Χ 5 – ② :
(12×5 + 60) x = 3000×5 – 3000
120 x = 12000
따라서, x = 100
(7) 답 : 동생의 속력은 100
m/m
이제, 확인 문제를 한번 풀어 볼까요?
–––––––––––––––––––––––––––––––––––––––––––––––––––––
둘레의 길이가 12
인 호수를 형과 동생이 같은 지점에서
동시에 자전거를 타고 출발하여, 같은 방향으로 돌면 3시간
후에 처음 만나고, 반대방향으로 돌면 45분 후에 처음으로
만난다. 동생이 더 느리다고 할 때, 형의 속력을 구하여라.
–––––––––––––––––––––––––––––––––––––––––––––––––––––
댓글
댓글 쓰기